2011년 10월 18일 화요일

About Hipster -2 힙스터 정의하기 (패션)

그럼 이때쯤 힙스터란 무엇인가 궁금할 수 도 있다.
힙스터를 정의하기위한 기준을 약간은 풍자적이며 조롱적으로 세워보았다.
(힙스터라는 용어자체가 가벽고가볍고 한없이 cool한 용어이다. 절대로절대로 진지하게 생각하지말자.)

-이 정의기준은 오로지 내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와 관점에의해 쓰여진것임을 미리 언급한다.




힙스터의 패션(衣)

1.명품보다는 빈티지.
-힙스터에게 명품은 없으니만 못하다. 반 자본주의적 성향이 강한그들에게, 명품소비는 곧 자본주의에 대한 복종이고 남들과 같은 가방을 매고 옷을 입는다는 것은 용납할수 없는 수치이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점은, 예를들어 디자인 없이 단지 명품로고만 크게 박혀져 있는 가방은 안되지만, 명품로고가 숨어있지만 아름다운 디자인을 가진 명품가방은 OK. 옷을 단지 소비의 목적으로 바라보는것이아니고 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생각하기때문에, 패션에 매우 민감하다.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자기스타일대로 입는다. 특이하면서도 개성있는 스타일을 가장 최고시 여기며, 값싸고 독특한 옷을 찾을수 있는 빈티지샵이나 Thrift shop (중고물품샵)을 주로 이용한다. 시대를 잘만나면 유행에 앞서가기도 하고 잘못만나면 거지취급받기도 한다.

2.쫄바지는 게이만 입는게 아니다.
-옷을 사면 그대로 입기보다는 자신의 개성에의해 자신의 취향에의해 주로 세탁소에서 수선을하거나 직접 고쳐입는다. 힙스터들은 대게 손재주들이 좋다. 남자들은 특히 바지의 핏에 민감하며 애기옷 입은것처럼 약간은 짧아 복숭아뼈가 살짝 보이는 바지길이를 이상적으로 생각한다.

3.신발은 맨발로 신어야지.
하이힐보다는 운동화 단화를 좋아한다. 활동적이고 걷기좋아하는 이들에게 하이힐과 구두는 허세이다. 아무 단화를 신는것 같지만, 신발과 옷의 색깔매치는 빠질수없는 하루를 시작하는 중요한 선택중하나이다. 하지만 할아버지 할머니한테 물려받은 하이힐과 구두는 OK. 신발은 맨발로 신는것을 이상적으로 생각하며 발이 시릴경우에는 양말을 신어도 되는데 아무거나 신어서는 안된다. 최대한 Ironic하고 어이없는 컬러선택을 해야한다. 빨래를 잘못해서 신게된 짝자기 빨간양말과 흰양말은 양말선택의 좋은예가 될수있다.

3.수염은 옵션
귀찮아서/섹시해보이려고/스타일리쉬해보일라고/ 많은 이유가있겠지만 힙스터들에게는 아마 귀찮아서가 가장큰이유일것같다. 귀찮아서 길렀는데 워낙 다른패션에 신경을 많이 쓰다보니 자동적으로 수염까지 의도된 스타일로 오해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간혹 수염에 집착하는 힙스터들도 있다. 그런 사람들은 딱보면 딱 그래보인다.

4.중은 제머리를 못깍지만 힙스터는 제머리를 깎는다.
주로 스스로 머리를 자르거나 아니면 서로 머리를 잘라준다. 염색도 스스로하거나 서로해준다. 다시 언급하지만 힙스터들은 손재주가 좋다.

5.비가오는 밤에 선글라스 2.0시력도 조영남안경
비가오는 밤에 선글라스를 끼는걸 즐긴다. 여기서 알아둬야하는 점은 뭐든 Ironic한것을 가장 이상적인것으로 생각한다. 그렇게 때문에 햇볓쨍쨍한날에 선글라스 끼는건 너무 당연하고 평범하고 makes sens하기때문에 비가오는 밤에 선글라스를 껴야한다. 알없는 조영남안경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에게 선글라스와 안경이란 단지 악세서리일뿐이다.

6.타투?
혐오스러운 타투는 No. 특히 에드하디 스타일의 강렬한 타투는 절대적으로 No. 하지만 직접디자인한 아티스틱? 한 타투는 OK. 여기서 아티스틱의 기준이 모냐는 의문이 있을것이다. 사실 모든 힙스터 패션에 정확한 정답은없다. 자신의 개성을표현하는한 모든것은 다 좋다라고 하면서 쿨한척 패션의 범주를 열어두지만 그렇다고 하기에는 안되는게 너무많다.

-힙스터 패션은 어려운게 아니다. 간단하게 말하여, 멋대로 입되 보기에 좋으면서 아이러닉하기 까지 해아하는 것이다. 자기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중요하며 어설프게 남의 패션을 따라하거나 유행을 따르는것은 힙스터들에게는 패션테러리스트라고 불리울수있다. 하지만 아무리 자신의 개성을 표현한다고 하더라도 약간은 금기시되는 패션이있다.

1.과도한 힙합패션 2.근육을자랑하는 난닝구 3.야한옷 4.점잖은옷 5.로고가 큰 옷

개성있는 패션의 좋은예 나쁜예
나쁜예) Jersey shore에 출현하는 친구들/ 패리스힐튼/
좋은예) 조니뎁/할머니/할아버지/

결과적으로 힙스터 패션이란 개인의 개성을 가장 중시하는 경향을 볼수있다. 거대자본주의에 이해 일반화되어가는 시장속에서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지켜나간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되지만, 한편으로는 개성이라는 용어로써 모든 패션에 너그러운척하면서도 그안에서도 나름 엄청나게 까다롭게 나쁜 패션을 명시하고 패션을 정의하는 모순적인 행동에 의해 많은사람들에게 조롱을 많이 당하는 것도 사실이다.

2011 봄

한바라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